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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살 때 자동차 보험은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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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 2019.04.03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No.1 중고차 매매단지 엠파크입니다. 3월은 신차와 중고차 모두 자동차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매매 성수기입니다. 보통 신차와 중고차 모두 3월에 연중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고, 이후 이듬해 2월까지 서서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명절 연휴가 지나 금전적 여유가 생기고 새 학기, 새 직장 등 새로운 시작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차량 구매도 늘어나는 것인데요.

 

자동차를 살 때 간과하기 쉬운 것이 바로 자동차 보험 가입입니다. 신차든 중고차든 차량을 구입하려면 반드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차량 구매 시 보험 가입 확인서를 제출해야 했지만, 최근에는 전산 상으로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 미리 가입만 해 두면 됩니다.

 

자동차 보험은 여러 단계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보장 범위 설정에 따라 가격이나 보장의 차이가 큽니다. 매년 꼬박꼬박 가입해야 하지만, 매번 어려운 자동차 보험. 어떻게 가입해야 하고, 어떤 보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 무는 의무보험

자동차 보험 중에서도 몇몇 항목은 예외 없이 항상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은 통상 8개 정도의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에서는 가입자의 선택에 따라 가입하지 않거나 보장범위를 축소할 수 있는 항목이 대다수입니다만, 자동차가 등록 말소되지 않는 한 항상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장 항목도 있습니다. 흔히 책임보험, 의무보험이라고 불리는 것들입니다.

 

의무보험 항목은 대인배상I, 대물배상 등 두 가지입니다. 용어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대인배상은 말 그대로 인명 피해가 발생했을 때 이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고, 대물배상은 인명이 아닌 물적 피해, 즉 차량이나 건물, 가로수 등의 피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모든 운전자는 대인배상I 의무가입, 대물배상 2,000만원 한도 내 의무가입을 해야 합니다.

 

의무보험 항목만 가입하면 보험료는 크게 줄어들지만, 그만큼 보장 범위도 최소한에 그칩니다. 특히 대인배상I은 사망 1억 5,000만 원, 부상 3,000만 원, 후유장애 1억 5,000만 원 한도에서만 보장되기 때문에 큰 인명 피해가 발생해 이 보장 범위를 초과한 경우 금전적 피해는 물론 형사 상의 책임도 물게 됩니다. 때문에 의무보험 항목은 두 가지지만, 여기에 대인배상을 무한 한도로 제공하는 대인배상II까지 가입해 형사 상 책임을 면제받는 것이 좋습니다(단, 중과실 사고 제외).

 

한편, 아주 특수한 경우에는 의무보험 가입을 면제받을 수도 있는데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이하 자배법)에서는 ▲해외근무나 유학 등의 사유로 장기간 국외 체류하는 경우 ▲질병, 부상 등의 사유로 운전을 할 수 없다고 의사가 인정하는 경우 ▲현역 입영 시 ▲교도소, 구치소 수감 시 등 4가지 의무보험 가입 면제 조건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등록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자동차 등록증과 번호판을 해당 관청에 보관해야 합니다.

 

 

▣ 만일의 사고로 인한 손해를 줄여주는 종합보험

 

종합보험을 가입하면 만일의 사고에도 더 큰 금전적 손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주 운행하는 차량이 아닌 경우에는 보험료 절약을 위해 의무보험만 가입할 수도 있겠지만, 교통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다른 보장 항목이 추가된 종합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미연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한다"고 했을 때는 의무보험이 아닌 종합보험 가입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종합보험은 여러 항목으로 구분됩니다. 우선 대인 손해를 무한 한도로 배상하는 대인배상II, 2,000만 원을 초과하는 보장범위(최대 10억 원)의 대물배상, 운전자 및 동승한 가족의 부상 또는 사망 시 이를 배상하는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무보험차나 뺑소니 차량으로 인한 인명 피해를 보상하는 무보험차상해, 보험 가입 차량의 물적 손해를 배상하는 자기차량손해(이하 자차), 긴급출동서비스 및 기타 담보 등입니다.

 

 

자기차량손해와 긴급출동서비스는 내 차에 생긴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 중 활용도가 높은 항목은 자차와 긴급출동서비스입니다. 자차는 차량의 고장을 제외한 단독 사고, 본인 과실 사고로 인한 차량의 파손을 보험으로 수리할 수 있는 보장 내역입니다. 특히 차량 가액이 높아 자기 과실이 있거나 전손 사고 발생 시 금전적 피해가 클 경우, 또는 운전이 미숙해 사고 우려가 높은 경우에는금액이 비싸더라도 반드시 자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면 연식이 오래돼 차량 보험가액 대비 자차 가입비용이 비싼 차라면 굳이 자차를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어짜피 자차의 보장 한도는 보험가액에 맞춰지기 때문입니다.

 

긴급출동서비스는 차량이 고장나거나,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문이 잠겨 운행이 불가능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보험 보장 내용에 따라 연간 5~10회 호출이 가능하며, 10~60km 내외의 무료 견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차가 망가지거나 사고를 당한 경우에 꼭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그 밖에 상해간병비, 상급병실비, 법률비용지원금 등 다양한 부가 특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항목들은 의무 가입 사항도 아닐 뿐더러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활용되기 때문에 가입자의 취향에 맞춰 선택하면 됩니다.

 

 

▣ 비싼 자동차 보험료,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모든 보장 항목을 다 기입하면 가장 좋겠지만, 결코 만만치 않은 금액입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사람마다, 차마다 천차만별입니다. 가입자 본인의 연령이나 경력 및 사고 이력, 해당 차종의 가격이나 사고 빈도, 평균 수리비 등에 따라 보험 요율이 상이하기 때문에 보험료를 쉽게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젊은 사람이 나이든 사람보다, 중고차가 신차보다 보험료가 비싼 편입니다.

 

가령 20대 운전자가 고가의 수입 스포츠카를 구입했다면 연간 보험료만 수백만 원에 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몇 년 간의 보험 경력과 무사고 이력이 쌓이면 나중에는 감당 가능한 수준으로 보험료가 낮아지지만, 여전히 매년 목돈이 나가는 보험료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지출입니다. 비싼 보험료, 어떻게 하면 할인받을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보험료 할인 요건이 '블랙박스 장착'입니다. 보험사에 따라 다르지만 3~5%의 할인이 제공됩니다. 블랙박스 장착 시 사고가 나도 과실 유무를 쉽게 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사고를 예방해 주는 전방추돌경보장치나 능동형 긴급제동 시스템이 탑재된 차는 추가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연간 주행거리가 1만km 이내인 경우에는 이듬해 보험 갱신 시 마일리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대 30% 이상의 보험료를 환급받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짧다면 매우 요긴합니다. 임산부나 어린 자녀가 있으면 일반적으로 더 안전 운전을 하기 때문에 추가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과 연동해 운전자의 주행 패턴을 분석, 안전운전 점수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최대 10%의 보험료를 환급해 주는 안전운전 할인 제도도 도입됐습니다. 

 

 

꼭 필요한 보장을 잘 선택하고 할인 혜택을 챙기면 보다 저렴하게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보험료 할인 특약들이 존재합니다. 이는 보험사에 따라, 가입자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이고, 보험료 역시도 보험사에 따라 상이하게 책정되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의 보험료를 비교해 보고 가장 저렴하게 좋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보험사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가령 A 보험사는 기본 보험료가 100만원, B 보험사는 기본 보험료가 95만원이라도 A 보험사에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할인이 더 많다면 더 저렴하게 가입을 할 수 있는 셈입니다.

 

사고 없이 안전하게 운전하면 다소 아깝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자동차 보험은 말 그대로 예상치 못한 사고가 났을 때를 위한 '보험'입니다. 각자의 생활 패턴이나 운전 습관, 환경에 따라 적절한 자동차 보험을 선택하고 가입한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문의/제보 : mparkdriv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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